title

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사용 안내

  • 홈페이지를 이용하실 때는 홈페이지의 헤딩간 이동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.
  • 키보드의 탭키를 이용하시면 링크간의 이동이 가능합니다.
  • 다음의 컨텐츠 바로가기 메뉴를 통해서 원하시는 정보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.

홈&사이트맵

  • 메인페이지로
  • 등교하기
  • 회원가입
  • 사이트맵
  • 팝업존

배움중심도서관혁신

홈페이지의 현재위치 입니다. HOME  > 학교소개 > 학교특색사업 > 배움중심도서관혁신

학교도서관 운영 계획

가. 목 적

  1. 1) 배움중심 자기주도적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.
  2. 2) 독서 교육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.
  3. 3) 정보활용 능력을 길러주는 실습의 장을 제공한다.

나. 세부 계획

세부 계획표
항목 세부항목 비고
도서관 이용 · 기간 : 학기 중 -12:40-13:20, 15:30-16:30
방학 중 - 특정기간 제외 연중개방
· 개인 독서량 통계화
-시험기간 1주일 전 휴관
-연체학생 연체기간 동안 대출 금지
-다독상 수상의 근거
행복도서관 운영 · 책의 날 행사-독서 스토리보드만들기
· 도서관 홈페이지 이용-반짝이벤트 실시
· 독서 캠프 추진-책 속 보물찾기, 독서신문 만들기
· 독서 토론회 운영-토의 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토의
· 방과 후 실시
· 하계,동계 방학 중 실시
도서 안내 방송 · 3월 셋째 주 월요일
전교생 대상 도서관 사용 안내(방송)
독서 시간 안내
· 4월 ~ 7월. 9월 ~ 12월
매달 첫째 주 자치활동 시간
학년별 이달의 필독서 선정, 줄거리 요약
우수 독후감 발표
-점심시간 독서 감상 방송 운영
독서 시간 설정 · 매주 월, 수, 토 자기주도 학습 시간(08:00~08:45)
· 방과 후 가정에서 1시간씩
-추천 도서 활용
도서 추천 · 매 학기교과별로 추천한 도서를 선정
(학생 도서 위주)
· 청소년 교양ㆍ학습 잡지와 교사 교육 잡지 2종 구입 예정
독서기록장 작성 · 학기별 2회 작성 - 추천 작품은 발표 -전교생 1인당 1편 이상 기 록
교내 독후감 대회 · 교내 독후감 대회 개최
· 다독상 수상 - 각 학년 1명
· 다독반 수상 - 각 학년 1반
-학기별 1회 실시
대외 독후감 대회 · 교내 우수 독후감 및 수상 작품 활용 -전국 대회 학교별, 개인별 다수 수상 목표
도서 기금 마련 · 학교 연 도서 구입비
· 향나무 행사 및 비정기적으로 도서 기금
바자회 개최
-물자 절약, 바른 소비 생 활 교육에도 도움
-이사철에 학생과 학부모님 께 홍보
개선 사항 · 도서검색용 컴퓨터 확충
· 교육용 영상물 확보(문학, 다큐, 기행등)
-도서관에서 수업 가능한 도구 설치 완료

다. 세부 사업별 추진 계획

  1. (가) 도서관 이용 방법 지도(3월초)
    1. ① 3월초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다.
    2. ② 도서관의 환경과 자료 현황 및 이용 방법을 지도한다.
    3. ③ 도서 분류의 개념을 이해시켜 전산화되어 있는 자료를 검색 컴퓨터를 이용하여 찾고, 서가에서 직접 도서를
      찾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.
      1. - 학교도서관 안내(목적, 역할, 환경, 현황, 대출 절차)
      2. - 도서 검색 요령(학교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자료 검색 방법)
      3. - 도서관 이용 시 준수사항(도서관 내 예절)
  2. (나) 권장 도서목록 안내
    1. ① 학년별 권장 도서목록을 선정하여 독서기록장에 수록한다.
    2. ② 매월 권장 도서목록을 학급 및 도서실 게시판을 통해 홍보한다.
    3. ③ 학생들이 자신의 수준에 맞는 독서를 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준다.
    4. ④ 신착 도서 목록을 안내하여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.
  3. (다) 도서 기증 운동 전개
    1. ① 4월초 신입생 및 교사를 대상으로 도서 기증 운동을 전개한다.
    2. ② 안내문을 발송하여 학생들의 가정에 독서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, 지역사회와 연계된 독서 환경을 조성한다.
  4. (라) 독후감 발표 대회
    1. ① 학교홈페이지에 독후감을 탑재하도록 하고 학기별로 우수 학생을 시상하도록 한다.
    2. ② 책 광고 만들기 자신이 읽고 난 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을 선택하여 다른 사람들이 책을 읽고자하는
      마음이 생기도록 광고를 만듦으로써 대상을 객관적으로 정리하는 힘을 키 우고, 책에 대한 애정을 갖게 한다.
    3. ③ 작은 책 만들기 내가 작가라면 어떠한 책을 만들 것인가를 구상해 보고 줄거리를 요약하여 2쪽 짜리 작은 책을
      만들어보는 과정을 통하여 작가로서 이야기의 주제를 정하고 배경을 설정하 여 사건을 전개시키고 아울러 배경
      삽화를 묘사하는 능력을 기른다.
  5. (마) 독서 지도 프로그램 운영
    1. ① 전 학년을 대상으로 아침 자기주도학습 시간을 주당 3회 정하여 실시한다.
    2. ② 학년마다 학년 수준에 맞는 독서 목록을 선정하여 체계적인 독서지도가 될 수 있도 록 한다.
    3. ③ 독서에 대한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키고, 사고력 및 건전한 비판력을 함양할 수 있도 록 지도 한다.

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

학교알리미

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, 새창